친구나 가족에게 다이빙을 소개할 계획이신가요? 그렇다면 자신의 오픈워터 코스에서의 경험을 떠올리실겁니다. 만약 강사가 교육의 일부를 빠트렸다거나, 본인의 시간이 부족해서 제대로 배우지 못했다면, 내 지인이 그렇게 되기를 바라진 않으실겁니다.

지금 소개하는 일곱가지 기술은 강사나 학생이 놓치기 쉬운 – 어쩌면 일부러 누락할지도 모르는 기술들입니다.

스스로 장비 체결, 해체하기

스쿠버-다이빙에서 스쿠버(SCUBA)는 잠수장비라는 뜻입니다.  ※ Self-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
장비가 없는 다이빙은 프리-다이빙,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다이빙은 하이-다이빙입니다.

따라서 스쿠버 다이빙을 배운다는 것은 바로 잠수장비 다루는 법을 배우는 것이 시작입니다. 오픈워터 다이버 교육을 마친 분이라면 스스로 장비를 체결하고, 해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다이빙 리조트에서는 처음 온 방문한 다이버가 장비 체결이 서툴다면 결코 좋은 포인트로 안내하지 않을 것입니다. 장비 체결이 서툰 다이버는 다이빙도 서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수영복만 입고 수면에서 10분간 떠 있기

“수영을 못해도 오픈워터 자격증을 받을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발이 닿지 않는 물에 충분한 시간 떠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해보면 쉽습니다. 강사가 귀찮아하지만 않는다면요.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통계가 있습니다. 다이빙 사고는 수중에서보다 수면에서 훨씬 많다는 것을.

 

수중에서 마스크 벗고 15미터 이동 후 다시 쓰기

사실 마스크가 통채로 벗겨져서 어디론가 사라질 확율이 거의 없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문 다이버가 이 기술을 반드시 익혀야 하는 이유는 바로 자신감입니다. 바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초보다이버를 움츠리게 만들죠.

이 기술을 해내고나면 불필요한 두려움은 완전히 극복하게 되므로 너무도 중요하고, 대충 넘어가서는 안되는 이유입니다.

나침반으로 목적지 왕복하기

나침반을 이용해서 일정거리를 전진 후 반환점을 돌아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어야합니다. 이 기술은 수중에서 한번, 수면에서 한번 별도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SMB 부풀려 구조 요청하기

수면에서 멀리 떨어진 배를 부르거나, 구조 요청을 하기 위해 SMB를 부풀려 높이 들 수 있는 훈련입니다.

공기가 떨어진 버디 돕기

수중에서 누군가 공기가 고갈된 상황, 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면 기꺼이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보조호흡기를 그에게 제공하고, 놀란 마음을 달래서 안심시킨 후 천천히 수면까지 상승하는 방법.

병아리 오픈워터 다이버라할지라도 꼭 알아야겠죠.

버디의 탱크가 흘러내릴 때 단단히 체결해주기

BCD의 탱크 체결 밴드가 느슨해지거나, 풀어져서 탱크가 아래로 흘러내리는 경우를 자주 목격합니다. 이 정도 문제를 꼭 다이브마스터나 강사가 도와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역시 오픈워터 다이버코스의 필수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자격증을 따고 부족한 건 나중에 배워야지라는 생각은 오산입니다.  그 이유는 각 코스의 목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오픈워터  : 자신의 생존 기술을 배우는 코스
  •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 다이빙을 즐기는 방법을 익히는 프로그램
  • 레스큐 : 위기에 빠진 타인을 돕는 트레이닝
  • 다이브마스터 : 다이빙 리더로서의 자질 육성
  • 강사 :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법과 마케팅 연

오픈워터 다이버 코스의 기술을 다시 가르쳐주는 과정은 없습니다. 그래서 다이빙도 시작이 중요합니다.

It's Time to Start Growing Your Business

Nam libero tempore, cum soluta nobis est eligendi optio cumque nihil impedit quo minus id quod maxime. Nam libero tempore, cum soluta nobis est eligendi optio cumque nihil impedit quo minus id quod maxime.